휴면계좌 통합조회 방법, 최신정보로 확인해보셨나요? 살면서 여러 금융기관과 거래를 하게 되는데요. 그러다 주거래은행이나 보험사 등이 생기거나 다른 연유로 과거에 개설해둔 계좌나 예금, 보험을 잊어먹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은행과 보험사, 우체국 등이 보유하고 있는 예금, 보험금에 대한 채권 중 관련법률의 규정에 의해 청구권의 소멸시효가 완성되었으나 찾아가지 않는 휴면예금과 휴면보험금을 통칭하여 휴면계좌라 합니다.

까먹고 있던 계좌나 예금, 보험금을 어떻게 찾아야 할까요? 과거에는 이를 확인하기 위하여 휴면계좌를 보유하고 있는 은행이나 보험사, 우체국 등을 직접 방문해야 했습니다. 하지만 요즘에는 공인인증서 인증만 하면 집에서도 간편하게 무료로 조회해볼 수 있는데요. 방법도 어렵지 않으니 어떻게 하는지 한 번만 살펴보시면 되겠습니다. 예시를 통해 휴면계좌통합조회 방법 같이 알아보겠습니다. 잠자고 있는 돈을 발견하는 행운이 있으면 좋겠네요.

1. 휴면계좌 통합조회 홈페이지 접속방법

전국은행연합회 휴면계좌통합조회 홈페이지 접속방법

  1. 네이버나 다음, 줌 등의 포털사이트에서 ‘전국은행연합회 휴면계좌통합조회’를 검색합니다.
  2. 검색결과에 조회된 홈페이지명과 주소가 정확한지 확인하신 다음 홈페이지로 접속합니다.

2. 휴면계좌통합조회시스템 홈페이지 이용방법

‘전국은행연합회 휴면계좌통합조회’ 홈페이지 메인화면입니다. 좌측에는 영업점 방문조회 방법이 안내되어 있는데요. 가까운 은행, 보험사를 방문하시면 은행, 보험사, 우체국의 미출연 휴면계좌 정보 및 휴면예금관리재단의 출연 휴면계좌 정보를 확인할 수 있고, 우체국 방문시는 은행, 보험사, 우체국의 미출연 휴면계좌 정보만 조회할 수 있습니다. 특별히 방문할 일이 없다면 아래에서 같이 살펴볼 조회방법대로 집에서 해보시는게 더 편리하겠죠?

휴면계좌 통합조회 서비스 이용방법(개인)

  1. 우측의 ‘휴면계좌 조회하기’ 메뉴를 확인합니다.
  2. 개인 이용자의 경우, 메뉴명 옆 ‘개인’ 버튼을 누릅니다(기본적으로 ‘개인’으로 설정되어 있음).
  3. ‘성명’과 ‘주민등록번호’를 정확하게 입력합니다.
  4. 아래의 개인(신용)정보와 고유식별정보에 관련된 약관을 확인하고 ‘동의함’에 체크합니다.
  5. ‘공인인증조회’ 버튼을 누릅니다.
  6. 공인인증 창에서 공인인증서 인증을 합니다.
  7. 절차대로 진행하셨으면 ‘공인인증조회’ 페이지가 나옵니다.

‘법인’ 버튼을 누르면 아래 입력창이 바뀌는데요. ‘법인명’과 ‘사업자등록번호’를 입력 후, 같은 절차대로 진행하시면 됩니다. 이용방법이 참 간단하죠?

안내드린 방법대로 진행하셨으면 ‘공인인증조회’ 페이지가 나옵니다. 여기에서 은행과 생명보험, 손해보험, 우체국, 서민금융진흥원, 예금보험공사의 휴면예금과 휴면보험금 등의 정보를 한 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은행과 생명보험, 손해보험, 우체국, 서민금융진흥원의 조회결과는 조회 시점으로부터 한달 전 말일까지 반영되어 있습니다. 예금보험공사 조회결과는 현재 조회하는 날짜까지의 정보입니다. 그 외 몇 가지 알아두실 부분이 있는데요.

우선 제공되는 휴면예금과 휴면보험금의 정보가 2003년 1월 1일 이후분만 해당된다는 점입니다. 통합조회시스템에서 제공되지 않는 정보는 해당 금융기관에 방문하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조회된 휴면계좌 금액과 실수령액은 이자소득세 등 세금부과에 따라 다소 차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조회된 휴면예금 및 휴면보험금의 수령은 ‘공인인증조회’ 페이지에서 안내하고 있는 금융기관에 직접 연락 또는 방문하여 확인하시면 되겠습니다.

휴면계좌통합조회 안내사항입니다. 내용을 읽어보시면 좋겠죠? 무료 서비스이고 방법도 간편하니 조회해보시고 잠자는 돈을 찾아가셨으면 좋겠네요.

휴면예금과 휴면보험금 등 휴면계좌 외 보험가입내역 및 미청구보험금 조회방법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링크에서 최신정보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내 보험 찾아줌 사이트로 숨은 보험금 찾기 알아보기 [바로가기]

※ ‘전국은행연합회 휴면계좌통합조회’ 홈페이지는 인터넷 익스플로러에 최적화되어 있으니 해당 브라우저를 사용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