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이사비용 및 이사업체 선택방법, 이사 체크리스트 최신정보로 확인해보셨나요? 이사는 시간과 비용, 준비가 많이 필요한 큰 일 중 하나입니다. 때문에 미리 계획을 세워 꼼꼼하게 준비하시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한데요. 이사할 때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는 부분에 대하여 같이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내용이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이사비용 줄이는 방법 이사 단계별 체크리스트 이사업체 선택 시 유의사항 포장이사 무료견적 비교

이사비용 및 이사업체 선택방법, 이사 체크리스트 목차

이사비용

이사비용 책정방식 및 비용 줄이는 팁

이사비용은 운송거리, 이사물량, 작업조건, 부대서비스의 형태에 따라 결정됩니다. 이와 함께 이사 성수기, 손 없는 날, 공휴일, 평일 등 이사하는 날짜에 따라서도 비용이 변동될 수 있습니다. 공통적으로 적용되는 이러한 기본 조건 외에도 특수 이송품(고가의 골동품, 대형금고 등), 이삿짐 차량 진입 가능 여부 등 세부적인 사항에 따라 비용이 달리 책정될 수 있으니 정확한 비용을 알기 위해서는 이사업체의 방문견적을 받아 산출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이사 방문견적 비교방법

이사비용 줄이는 방법

  • 인건비: 인건비는 이사비용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항목입니다. 이는 전체 이사물량과 작업조건에 따라 결정되는데요. 버릴 가구나 물품은 방문견적 전에 처분하시는 편이 좋습니다. 부피가 크고 오래 되었거나 가격이 비싸지 않은 물건들은 미리 분류하여 처분 여부를 판단해두셔야 하겠습니다.
  • 차량비용: 차량비용 또한 전체 이사물량에 따라 결정되는데요. 이사업체에서 소화하는 물량의 부피와 무게를 고려하여 차량비용이 낭비되지 않도록 이삿짐을 어느 정도 조정하시는 편이 좋습니다. 특수 이송품의 경우 개인이 옮길 수 있다면 직접 자차로 옮기시는 게 비용도 절감되고 안전하겠습니다.
  • 이삿날 선택: 이사 수요는 주말, 말일, 손 없는 날, 연휴 시작 바로 전날에 집중된다고 합니다. 이 경우 평소보다 최소 20%에서 최대 50%까지 비용 상승이 발생할 수 있으니 일정이 허락한다면 이사가 많은 바쁜 날을 피하는 편이 좋겠습니다.
  • 각종 혜택 챙기기: 이용하시는 이사업체의 이벤트 진행 여부 및 카드 포인트, 캐쉬백 포인트 등의 사용가능 여부도 미리 체크해두시면 도움이 되겠습니다. 그리고 이사 시 이사비용 소득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으니 이 부분도 놓치지 않으셔야 하겠습니다.

이사업체 선택 및 이사비용 지불방법

이사업체 선택 시 허가받은 업체인지 꼭 체크해보셔야 하는데요. 허가받은 이사업체는 허가 기준에 따라 500만원 이상의 피해배상 이행보증보험에 가입하고 있어 이삿짐 피해 발생 시 배상을 받기가 유리합니다. 이사업체의 허가 휴무를 확인하기 위해 이삿짐 견적 또는 계약 시 관련 근거서류(운송주선사업 허가증 사본) 제시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또한 허가이사종합정보(www.허가이사.com), 해당지역 화물운송주선협회(www.kffa.or.kr) 또는 시·군·구청 교통관할 부서(교통행정과)에 문의하여 허가 업체인지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이사업체 선택 시 인터넷 검색이나 전화 문의를 통해 자신의 이사 조건에 맞는 대략적인 이사비용을 파악한 후 이사업체 몇 곳의 비교견적을 받고, 꼼꼼히 체크하여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 선정 전 해당 업체의 소비자 평가나 소비자 민원 발생 여부 등을 꼭 확인해보셔야 하겠습니다.

이사 비교견적 무료로 알아보기

이사비용 지불방법

이사업체는 계약금으로 운임 등의 합계액의 10%를 청구할 수 있습니다. 잔금은 이사방법에 따라 지불 시점이 다른데요. 일반이사는 ‘고객이 이사화물 전부의 인도를 확인한 때’, 포장이사는 ‘이사화물 전부의 정리를 확인한 때’, 보관이사는 ‘고객이 이사화물 전부의 인도를 확인한 때 또는 이사화물 전부의 정리를 확인한 때’입니다.

원칙적으로 이사업체는 계약서에 기재된 금액을 초과하여 비용을 청구할 수 없습니다. 다만, 고객의 책임 있는 사유로 이사화물의 내역, 보관기간 또는 포장과 정리 등 운임 등의 산정에 관련된 사항이 변경되었고, 그러한 변경 시에 초과금액이 청구될 수 있음을 미리 고객에게 고지한 경우 초과비용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

이사 체크리스트

이사 2주 전

  1. 이사 일정이 정해지면 허가받은 이사대행업체를 선정하여 예약합니다.
  2. 이사방법을 결정해 이사대행업체와 계약합니다. 포장이사를 이용할 때에는 표준계약서를 받아둡니다.
  3. 베란다, 옥상, 창고정리를 합니다.
  4. 불필요한 물품을 정리합니다.

이사대행업체 무료견적

이사 1주 전

  1. 고층아파트로 이사하는 경우 관리사무소에 곤도라 또는 엘리베이터 이용을 예약합니다.
  2. 각종 통장과 신용카드 주소변경 합니다.
  3. 우체국에 주소이전 신고를 합니다.
  4. 수도요금, 전기요금 등 공과금 및 아파트관리비를 납부합니다.
  5. 신문, 우유 등의 배달중지를 요청합니다.

이사 2~4일 전

  1. 이사 갈 집의 전압 콘센트 위치, 방 크기, 창문위치 조사합니다.
  2. 가구배치도를 작성합니다.
  3. 앵글, 선반 커튼, 휘장, 칸막이 등 구조물을 철거합니다.
  4. 어항, 수족관을 정리합니다.

이사 하루 전

  1. 짐정리를 마무리합니다.
  2. 세탁기 물빼기를 하고, 냉장고 정리 및 에어컨, 냉장고 배관을 정리합니다.
  3. 귀중품, 유가증권, 현금을 따로 보관합니다.
  4. 가스시설을 철거합니다.

이사 당일

  1. 이사짐 확인, 집 안팎의 청소 점검 및 신변용품을 재점검 합니다.
  2. 이사요금을 정산합니다.
  3. 전기, 가스, 수도를 점검합니다.

이사 후

  1. 이삿짐 정리를 합니다.
  2. 전화, 인터넷 등을 개통하고, 에어컨 및 가전제품 등을 설치를 합니다.
  3. 새 거주지의 주민센터에 가서 전입신고를 하고 전월세 주택임대차 계약서에 확정일자를 받습니다.
  4. 자녀를 전학시킵니다.
    • 초등학생: 새 거주지의 주민센터에 전입신고 시 “취학아동 전입통지서”를 받아놓습니다. 이 서류를 학교에 제출하면 바로 전학이 됩니다.
    • 중학생: 전학용 재학증명서를 떼어 해당 교육청에 제출해서 학교를 배정받아 전학시키면 됩니다.
    • 고등학생: 이사한 주소의 주민등록등본을 떼어 해당 교육청에 제출해서 학교를 배정받아 전학시키면 됩니다.

출처: 찾기쉬운 생활법령정보 홈페이지